스피드, 파워. 물고기와의 대화까지 손에 넣는 변속 시스템

스피드와 파워는 양립될 수 없을까?

스피드와 파워는 반드시 양립될 수 없다. 예를 들어 1단(로우기어)에서는 파워가 있지만 속도는 안 나온다. 5단(하이기어)으로는 속도가 있어도 파워가 떨어진다. 기어비, 즉 크기가 다른 톱니바퀴의 바퀴 수나 크기의 차이부터 끌어내는 변속 비의 수치가 클수록 파워가 늘어나고, 그 대신 속도는 줄어드는 구조이다.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지 몰라도 이 구조는 모터를 탑재하고 있는 전동릴에도 해당되는 말이며, 모터 안의 기어비는 차와 같이 변속 시스템을 가지지 않는다면 라인을 감아 올리는 속도와 파워는 한가지로 결정된다. 또한 스피드와 파워가 양립되는 전동릴은 긴 시간 불가능이라고 불려왔다. 하지만 2005년 그 상식은 비상식이 된다.스피드와 파워는 반드시 양립될 수 없다. 예를 들어 1단(로우기어)에서는 파워가 있지만 속도는 안 나온다. 5단(하이기어)으로는 속도가 있어도 파워가 떨어진다. 기어비, 즉 크기가 다른 톱니바퀴의 바퀴 수나 크기의 차이부터 끌어내는 변속 비의 수치가 클수록 파워가 늘어나고, 그 대신 속도는 줄어드는 구조이다.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지 몰라도 이 구조는 모터를 탑재하고 있는 전동릴에도 해당되는 말이며, 모터 안의 기어비는 차와 같이 변속 시스템을 가지지 않는다면 라인을 감아 올리는 속도와 파워는 한가지로 결정된다. 또한 스피드와 파워가 양립되는 전동릴은 긴 시간 불가능이라고 불려왔다. 하지만 2005년 그 상식은 비상식이 된다.

정전과 역전의 사용구분 발상과 앞으로의 과제

파워를 양립시키는 ‘메가트윈’이 등장. 모터의 정회전(正轉), 역회전(逆轉)을 구분하여 각각 다른 경로의 기어로 스풀을 움직여 하나의 모터로 속도와 파워의 양립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. 즉 전동릴이라는 제한된 공간 속에 변속 시스템을 탑재하여 가능해졌다는 것이다. 스위치 하나로 전환 되는 손쉬움 방법은 당시의 낚시인도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. 하지만 ‘메가트윈’에는 사실 과제도 있었다. 모터가 정전부터 역전으로 바뀔 때, 어떻게 하더라도 모터는 한번 멈출 수 밖에 없다. 움직임을 정지시키고 거기서부터 역전하게 되므로 그 움직임이 진동이 되어 로드 초릿대에 전달. 초릿대의 떨림이 발생하게 된다. 속도와 파워의 기어 전환 시에 생기는 타임 래그를 없애고 싶다. 타임 래그가 없어지면 떨림도 적다. 이 생각이 ‘메가트윈’을 새로운 진화로 이끌어간다.

과제를 뛰어 넘어 다음 진화를 향해

2011년 ‘메가트윈 PRO’를 발매. 모터는 정전, 역전하지 않고 단 방향으로 밖에 돌아가지 않는다. 멈추지 않고, 움직이면서 기어를 변환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. 기어체인지에 타임 래그가 일어나지 않아 로드 초릿대에 영향도 적고, 떨림으로 인해 물고기를 놓치는 것도 감소하였다. 왜 그러한 일이 가능해진 것인가? 조금이라도 전문적인 이야기를 하면 기어중심에 위치하는 ‘태양기어’와 그 주변에 위치하는 ‘유성기어’ 그리고 그 주변을 감싸는 ‘외륜기어’ 각각의 회전을 고정, 혹은 출 입력하여 저속이나 증속, 회전방향의 전환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. 전문적인 이야기는 놔두고 ‘메가트윈 PRO’는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줄이거나 하여도 낚시대가 떨리지 않는다. ‘메가트윈’의 과제는 해결된 것이다.

DAIWA WITH PEOPLE

GET SOCIAL